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주식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 관련주식!

by 기드리다 2021. 1. 5.

동남권 신공항이 가덕도에 건설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원래 동남권 신공항이 부산 가덕도와 밀양을 후보지로 두고 있었으나 2016년에 김해 공항을 확장하는 것으로 결정 난 바 있습니다.

 

이후에 부산, 경남, 울산 등의 여러 관련 지자체들이 김해 공항 확장(활주로 1본 추가)에 적절성을 계속하여 국무총리실에 제기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최근에 이 동남권 신공항 사업에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에서 "김해 신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발표하면서 사실상 김해 신공항은 백지화되고 가덕도가 유력 신공항 예정지로 떠오른 상태입니다.

 

김해공항 확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2016년)에 내려진 결론인데 흥미로운 상황입니다.

 

가덕도신공항관련주

 

그럼 여기서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를 알아보기 위해 관련주식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아직 가덕도 신공항이 확정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테마는 아직 죽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조정받을 때 재진입을 검토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부산 가덕도 위치


1. 삼보산업

삼보산업은 알루미늄 합금 생산 전문업체로서 자동차 연비개선과 관련한 경량화 관련 테마에도 속하는 기업입니다.

아래와 같이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로서 뉴스 기사가 이슈된 전례가 있습니다.

 

2020-12-18: [TF특징주] 삼보산업 19% 상승···가덕도 신공항 건설 관련 수혜 예상
2020-11-18: [특징주] 가덕도 신공항 수혜? 삼보산업, 오전 중 상한가

2020-11-17: [특징주]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삼보산업 '상한가'

 

삼보산업은 부산 가덕도 인근에 본사를 두고 있어 가덕도 신공항 사업 관련주로 꼽혀왔다. 앞서 김해 신공항 사업 백지화가 거론될 때도 가덕도 신공항 관련 종목이 반사 이익을 얻으며 삼보산업 주가가 상승한 바 있다.

 

2021년 1월 4일 기준 (이하 동문)

삼보산업

동사는 알루미늄 합금과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4년 02월 08일에 설립되었으며, 1993년 11월 30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 개시됨.
알루미늄 합금산업은 대표적인 재활용 산업이며, 재용해를 통해 생산된 동사의 합금 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부품 소재용으로 사용됨.
완성차 업계와 알루미늄 부품업계의 성장은 글로벌 경기 변화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삼보산업은 지난달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에 선정된 부산기업 2곳 중 하나입니다.

 


2. 영화금속

영화금속은 자동차부품 제조 회사로서 지난 2017년부터 2년여간 글로벌 전기차 업체 테슬라에 부품(조향장치 관련)을 납품한 이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0-11-17: [특징주] 영화금속,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로 불리며 '상승'

2020-11-16: [특징주]영화금속 등 가덕 신공항 관련株, 김해 신공항 건설 안 폐기에 상승세

2020-04-29: [특징주] 동방선기·영화금속, '동남권 신공항' 재조명에 급등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 관련 주식은 해당 기업이 가덕도 신공항 인근에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영화금속

1977년 설립 된 동사는 주물을 제조하여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의 상품을 구입해 판매하고 있음. 자동차 부품은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함.
2014년 자회사인 엔브이에프를 흡수합병해 자동차사업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완성차 업체의 지속적인 신차종 출시와 차량 보유대수의 증가에 따른 AS용 부품 수요의 확대, 해외 시장 확대에 따른 수출 증가로 수주 물량 비교적 안정적.

출처 : 에프앤가이드

영화금속은 경남 진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이 재추진될 경우 인근에 본사를 두고 있거나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수혜를 볼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 테마가 형성됐습니다.


3. 동방선기

동방선기는 선박용 배관 생산 업체입니다.

본사가 가덕도와 가까운 창원에 위치해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로 분류됐습니다.

 

2020-04-09: [특징주] 영화금속·동방선기, 이낙연 ‘PK 신공항’ 발언에 상승세(종합)

2018-06-28: [특징주] 동방선기,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 ‘급등’

2016-05-26: [특징주]동방선기, 가덕도 신공항 최적입지 평가 압도적 우위 소식에 ↑

 

동방선기

동사는 선박용 배관 생산을 목적으로 1994년 7월 6일 설립하였으며 2009년 11월 1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선박용 배관 및 Module Unit와 육상 및 해상플랜트 제작, 생산업을 사업목적으로 하는 업체임.
조선기자재 산업은 철강, 비철금속 등의 원재료로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업종으로 세계경제, 유가, 선박 운임지수, 환율, 금리 등 조선업계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고 그에 따라 영향을 받는 산업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4. 부산산업

부산 레미콘업체인 부산산업입니다. 가덕도 신공항 관련 주식은 모두 재무가 열악한데 부산산업은 안정적입니다.

부산산업은 또한 국가철도망 구축 사업에 대한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2016-06-22: [특징주] 김해공항 확장 안에 '신공항 테마주' 희비

2016-06-21: [특징주] 부산산업, 신공항 유치+철도망 구축 기대에 이틀째 급등

 

2016년도에 부산산업이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에 묶여 상승했지만 이번에는 상승하지 않은 점이 재미있습니다.

 

 

이때 밀양에 토지를 보유했다는 이유 등으로 밀양 테마주로 엮여 세우글로벌과 두올산업 상승했었습니다.

 

부산산업

동사는 레미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6년 5월 15일에 설립됨.

주요 생산품인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를 이용하여 제조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건설현장까지 운송해야 하는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지님.

경쟁우위 요소로써 최신식 전자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특수 레미콘 생산 인증 획득 등 최고의 품질과 공급능력으로 부산ㆍ경남지역에서 동종업계 우위를 지속적으로 점유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지난달에 영화금속, 동방선기와 같이 움직이지 않았지만 관심 가는 기업이네요. 아무래도 적자가 나지 않고 탄탄한 기업이기 때문에 더 그런 거 같습니다.

 

 

그 외에 대형 피팅 업체인 성광벤드도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에 움직였습니다.

 

성광벤드는  가덕도와 인접한 거가대교 바로 근처와 녹산공단 안에 본사와 공장 부지 등 총 6만여 평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 관련주식을 정리하였습니다.

본 글은 주식 정보를 위한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니 최종 결정은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