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주식

제설 관련주, 폭설 관련주 연관 주식

by 기드리다 2021. 1. 5.

이번 주 주말에 '북극 한파'로 영하 20도의 강추위가 몰아칠 거라고 합니다.

 

사실 겨울에 한번 쯤은 춥기 마련인데요. 

 

문득 제설 관련주, 폭설 관련주와 연관된 주식이 궁금하여 관련 주식을 조사했습니다.

 

 

그런데 폭설이 발생하면 피해보는 기업은 어디일까요? 

 

제설관련주

 

바로 보험회사입니다. 눈이 많이 오면 자연스레 사고가 많이 발생하여 자동차사고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면 손해보험회사는 지급할 돈이 많아져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1. 태경비케이(기존 백광소재)

태경비케이(기존 백광소재)는 가성소다, 염산, 액체염소 등의 무기화학제품과 솔비톨을 제조하는 업체로 제설제로 쓰이는 염화칼슘(도로 제설제로 사용)도 생산하여 제설 관련주에 속합니다.

 

실제로 아래와 같이 제설과 폭설 관련 주식 특징주로 연관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석회 국내시장 1위를 점유하는 기업으로서 조류독감, 돼지열병 테마주에 연관되어 급등하였습니다.

 

2020-11-30: [특징주]태경비케이, 생석회 국내시장 1위 부각에 강세

2013-02-04: [특징주]폭설 영향? 제설관련株 장초반 오름세 출발

2010-01-08: [특징주]백광소재, 폭설 테마 반짝 상승 후 급락

 

태경비케이

동사는 1980년 1월 22일에 비금속 광물 광산업, 석회제조 판매업 및 산업폐기물 재생처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1년 3월 7일자로 주식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함.
연결회사의 주요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석회제조 판매업, 탄산가스 사업 및 휴게소 운영업 부문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음.
석회제품은 주로 철강, 건축자재, 환경오염 방지업계 등에 납품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1980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안정적인 재무 속에 망하지 않는 사업 구조로 오랜 기간 테마에 얽혀 변동폭이 큰 주식입니다. 시가총액 또한 2021년 1월 5일 기준으로 1,105억원으로 가벼운 주식입니다.

 

 

석회석을 고온으로 연소시켜 만드는 산화칼슘인 생석회는 농장 방역에 효과적으로 돼지열병, 조류독감 등의 테마주와도 관련된 주식입니다.


2. 유진기업

레미콘/시멘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인 유진기업은 액상 형태의 친환경 제설제를 개발해 환경부의 환경마크를 획득하고 국내외 특허를 출원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진기업

동사는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음.
서울 포함 수도권에만 17개 레미콘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레미콘 제조업체로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이 업계 1위인 기엄임. (2019년 기준 전국 레미콘 출하량 771만㎥)
매출은 레미콘 64%, 건자재유통 32.8%, 기타(골재,FA,임대등) 3.2% 등으로 구성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유진기업은 레미콘 기업을 넘어서 유진기업이 가지고 있는 중/대형 건설사에 레미콘, 아스콘 등을 납품하던 신뢰를 네트워크 삼아서 건자재 유통사업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형강, 파일, 시멘트, 드라이모르타르, 단열재, 보드 등 구조제와 같은 다양한 건자재를 유통에 손을 대고 있는데 2020년 실적이 쾌 고무적입니다.


3. LG화학

최근 증권가에서 198만원까지 목표를 잡은 LG화학입니다.

LG화학은 국내 화학회사로 제설제로 사용되는 염화칼슘을 개발한 바가 있는데 제설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대형주이다 보니 테마로 크게 움직이기는 힘들겠습니다.

 

LG화학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첨단소재 사업부문에서 양극재, 자동차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
현재 다양한 Global Network를 보유하고 있는 Open Network회사,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4. OCI

한국 폴리실리콘(태양광 재료) 1위인 OCI입니다.

 

OCI는 화합물 제조회사로서 친환경 제설제 염화칼슘을 개발 및 생산하여 관련주로 부각한 경험이 있습니다.

 

OCI 

동사는 특수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1959년에 설립돼 2009년 상호를 동양제철화학에서 현 OCI로 변경함.
동사의 주요 사업부문으로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기타 사업 부문이 있음.
2018년 7월 바이오사업본부를 신설하였으며, 자체 투자 또는 합작사를 통한 신약개발 및 원료물질 확보, M&A와 라이선스 인 혹은 파이프라인 개발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고자 활동 중.

출처 : 에프앤가이드


5. 광림

특장체 업체 광림은 제철차를 생산 미 판매한 경험이 이써 관련주로 상승한 전례가 있습니다.

 

광림

동사는 1979년 6월 19일 유압크레인 및 특장차 제조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3년 7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유압크레인, 전기공사용 특장차 등 중량물 운반용 건살장비 및 특수장비, 크레인, 군용 수송장비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음.
제품매출은 정부예산 편성 등 기간적인 여건과 이에 따른 전반적인 국내경제 여건 등에 민감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음. 일반적으로 매출은 하반기에 집중되는 추세를 보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6. 부국철강

부국철강은 비닐하우스용 파이프 공급업체입니다.

 

 

눈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 비닐하우스와 축사는 물론 건물이 파손되거나 붕괴될 경우, 부국철강도 수혜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부국철강

1976년 설립되어 열연 및 냉연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주요 제품은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함.
동사는 광주공장 및 익산, 순천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7. 대동공업

농기계 전문 생산 기업으로 제설작업이 가능한 소형 농기계를 개발하여 출시하였습니다.

 

대동공업

동사는 1947년 주식회사 대동공업사로 진주에서 설립하였으며, 1966년 대동공업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음.
동사는 농업용기계를 전문적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국내 농기계전문업체임. 농기계용 엔진 및 제품을 국.내외에 영업소, 해외종속법인 및 기타 해외거래처를 통하여 판매함.
주요제품은 트랙터, 콤바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제휴를 통한 Tier4 엔진을 개발하여 2013년부터 중소형 트랙터를 출시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여기까지 제설 관련주와 폭설 관련주 정리하였습니다.

 

본 글은 주식 정보를 위한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니 최종 결정은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