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주식

남북경협 관련주 테마주 다시 점검할 시기!

by 기드리다 2021. 1. 14.

지난 1월 9일 북한 김정은이 당대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남북관계가 회복·활성화될지 못될지는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의 태도에 달렸다"며 '3년 전 봄날 같은 남북관계'를 언급했습니다.

 

미국 대선 기간에는 쥐 죽은 듯 했는데요. 

김정은 입장에서 트럼프가 재선이 성공할지도 모르는데 트럼프만 믿고 따르기에는 도박이었겠죠.

 

 

이제 바이든이 미국 대통령이 되었기에 모든 불분명한 환경은 좀 더 명확해졌습니다.

 

남북경협주

 

이제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2년 정도 남은 상황입니다.

K 방역으로 자신의 임지를 다지는 듯 해보였으나 요즘 2차 펜데믹으로 의미가 퇴색해지거 같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여권에서는 끊임없이 북한에 러브콜을 날리겠군요.

김정은도 뭔가 보여줘야야 하는 상황. 

 

뜨거웠던 2018년도의 대북주 남북경협 관련주 테마주를  아래 논점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아직 오르지 않은 남북경협 관련주 

2. 2021년 업황이 좋아지면서 실적 개선과 함께 대북주 테마까지 얽힐 수 있는 관련주 (금상첨화) 


1. 현대건설

유동성과 실패한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결국 답은 한 가지입니다. 바로 주택 공급을 해야 할 수 밖에 없게됩니다.

수주·주택 공급 확대 기대에 달리는 건설주가 뜨거운데요.

건설, 철도 분야 최대 수혜주로 꼽히는 현대건설입니다. 

 

2018-09-10: [특징주] 현대건설, 남북경협 수혜 불구 저평가 분석에 강세

2018-06-29: [특징주]현대건설 등 경협주, 남북 도로 현대화…'급등'

2018-04-30: [특징주]현대건설·현대상선, 남북경협 수혜 기대감에 '신고가'

 

현대건설은 대북사업 경험이 있는 유일한 건설사로서 남북경협사업이 재개된다면 현대건설의 밸류에이션은 새로운 궤적을 그리게 될 것입니다.

 

현대건설 

동사는 토목과 건축 공사를 주 사업 영역으로 함. 198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음.
건축 주택, 토목, 플랜트, 기타 등으로 사업 부문이 나뉨.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2009년에는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음. 토목, 건축산업 분야 국내시장에서도 탄탄한 입지를 구축.

출처 : 에프앤가이드

 

2020년 코로나 영향이 크지 않은 실적입니다.


2. 현대엘리베이터

대북주 대장주로 꼽히는 현대엘리베이터입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금강산 관광 등 남북 경협을 주도한 현대아산의 최대주주입니다.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대부분이 현대아산(금강산 관광 사업권을 가짐)의 소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9-03-29: [특징주] 한미 정상회담 소식에 남북경협주 동반 강세

2019-02-19: [특징주] 금강산 관광 기대에 크루즈·리조트 관련주 강세(종합2보)

2018-04-27: [특징주] 역사적 남북정상회담일…경협주 급등

 

 

 

2020년 실적이 2019년 보다 좋네요. 실적이 뒷받침 하면서 남북경협 관련주 얽힐 수 있는 현대엘리베이터입니다.

그래도 대북주로 인한 기대감 때문에 PER은 높은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 아난티

아난티는 금강산 관광지구에 골프장과 리조트 운영권을 갖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0-08-21: [특징주] 남북경협주 아난티, 김여정 위임 통치 소식에 10.8%↑

2020-06-09: [특징주] 아난티, 북한발 리스크에 결국 추락… 4%대 하락중

2020-04-20: [특징주] 아난티·일신석재 등, 남북경협주 장 초반 강세

2019-01-03: [특징주] 아난티, 잇단 호재·악재에 주가 롤러코스터

 

아난티는 금강산에 골프 리조트를 보유한 유일한 민간 기업입니다.
 
북한 투자에 관심을 보여온 짐 로저스가 이 회사 사외이사로 한 아난티이며 실제 짐 로저스가 아난티 주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산처럼 쏟은 아래의 차트가 보이시나요?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가벼운 주식으로 6~7배가 넘는 엄청난 시세를 불출했습니다.

 

아난티

동사는 1987년 설립되었으며 2004년 최대주주가 변경된 후 사업목적과 업종이 골프장 레저사업으로 변경되어 영위 중.
레저시설의 개발 및 건설, 운영, 분양 등 관련 전 부문을 직접 모두 수행 가능한 전문성 및 경쟁우위 요소를 갖춤.
부산 기장 해안가에 위치한 '아난티 코브'는 사계절 내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는 휴양 단지로 회원제로 운영되어 프라이빗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코로나19의 직격탄으로 맞으며 최악이 실적으로 보인 2020년이었습니다.

코로나가 해소된다면 호텔 업계도 좋아지지 않겠습니까?


4. 현대로템

철도산업 대장주로 꼽히는 현대로템입니다.

업황도 개선되고 있는데 정부에서는 최근 KTX에 2025년까지 70조를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문 대통령은 “디지털 뉴딜로 안전하고 스마트한 교통혁신 국가로 거듭날 것”이라며 “철도, 도로, 공항, 항만을 디지털화하고, 전국의 모든 선로에 사물인터넷 센서와 LTE-R을 도입할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2020-04-27: [특징주] 대북철도株, 동해북부선 기념식 개최에 상승세

2018-11-26: [특징주] 대북제재 면제 인정에 경협 철도주 급등

2018-07-03: [특징주]현대로템 등 남북 경협주…폼페이오 3차 방북 '상승'

 

현대로템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부문은 제철소 수주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중에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5. 아세아시멘트

가치투자자들에게도 인기 있는 아세아시멘트입니다.

 

최근 건설경기가 좋지 않았지만 건설경기 부양에 따라 실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또한 남북경협 관련주로 주목 받을 수 있으니 시멘트 업종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건설 경기 침체 동안에 시멘트 업계는 이미 구조조정이 마무리된데다가 앞으로 정책 수혜까지 기대되어 재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는 증권가의 전망입니다.

 

2020-04-17: [특징주]여당 압승으로 남북경협 기대…시멘트株 강세

2018-05-14: [특징주] 아세아시멘트, 남북경협 기대감 부각 ‘강세’

2018-04-19: [특징주]시멘트株, 남북경협 기대에 '급등'

 

실제 통일이 되었을 시 건설사 뿐만 아니라 시멘트 회사도 가장 큰 수혜를 보게 됩니다.

토목사업에는 시멘트 투입비중이 총 원가의 45%에 달할 정도로 크기 때문입니다.

 

 

북한의 시멘트 공장 수준은 매우 열악하며 한국 시멘트 생산량의 10분의 1에 불과합니다.

 

아세아시멘트

동사는 2013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을 통하여 시멘트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음.
시멘트 제조에 필수적인 석회석을 향후 145여년 이상 채광할 수 있는 풍부한 매장량과 양질의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고층 건물에 적합한 고유동 시멘트의 생산으로 기술과 품질 우위에 있음.
산학연대를 통한 제품개발을 통해 시멘트 업계에서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한 선도기업으로 역할을 하고 있음.

출처 : 에프앤가이드


남북경협 관련주로 대표적인 5가지 주식만 추려보았습니다. 

 

미국의 대북제재로 실제 경협이나 지원은 어려운 상황인데 1차적인 대북 지원 시 발생할 수 있는 테마로 밀가루, 사료, 소독제, 비료, 종자 등이 먼저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글은 주식 정보를 위한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니 최종 결정은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증권 자료)

 

댓글